아이마스DB) 리메이크 1일차

2018. 9. 21. 20:46프로젝트(완료)/아이돌DB

본 프로젝트는 ngdb.kr에 있는 아이돌생일 프로젝트를 리메이크 위한 프로젝트이며

모든 소스코드는 https://github.com/Blgada12/idolDB_Django에 공개됨을 말씀드립니다.

사진의 모든 저작권은 반다이 남코 엔터테이먼트에게 있으며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구현 언어는 파이썬, Django 2.1버전으로 정해졌다.

db정리와 orm을 파이썬으로 효율적으로 가능하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한다.


db는 상당히 답이 없다...

그냥 테이블 개수가 답이 없다..

이미지는 그냥 static써서 할텐데 나중에 실제로 서빙할땐 다른 방식을 찾아보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라우팅이 구현된 부분은

/Idoldb/all : 모든 아이돌을 정한 분류에 따라(분류가 없으면 모두) 보여주는 부분으로 개발중

/Idoldb/detail/<Int:id>: 아이돌 한명의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는 곳이다. id는 장고 기본 id로 사용

/Idoldb : 메인페이지

메인페이지에서 하는건 오늘 생일인 아이돌과, 곧 생일인 아이돌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게 아이돌마스터라는 서브컬처 특성상 누군가의 생일의 년도를 특정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유키호는 17살이고 12월 24일 생일이니 단순히 2002년 12월 24일생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짱구가 몇년이 지나도 유치원생인것처럼 아이돌들도 나이를 먹지 않는다.(물론 본가 친구들은 흐름에 따라 먹었지만...)

그래서 생각해낸게. db최적화를 위해 '다음 다가올 생일'을 기록해두는것이었다.


이게 무슨 의미냐면 오토나시 코토리의 생일은 9월 9일인데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선 9월 9일이 이미 지나서. 2018년에선 코토리의 생일을 다시 볼 수 없다. 이렇게 되버린 코토리의 생일을 2019.09.09로 저장해 곧 생일인 아이돌까지 순서를 해치지 않게 하는 기발한(물론 세간에선 이미 쓰일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나 혼자 발견한거라 대단하다..)방법으로 구현을 하였다.

아래는 디자인 없이 그냥 표 태그로 대충 때려박아본 메인 사이트이다.


이렇게 마무리

아마 추석연휴에는 db추가가 제일 주가 되지 않을까 싶다.